국산 냉압착 들기름, 국산 냉압착 참기름, 생들기름, 생참기름, 냉압착과 고온압착의 차이, 냉압착 유사제품 구분법, 분별, 냉압착 전용 착유기, 출처와 기준이 없는 저온압착, 볶음기, 로스팅

 

 

 

 

 

 

 

 

 

 

 

 

 

 

 

 

 

 

 

 

 

 

 

 

 

 

 

 

 

 

 

 


 

 

 

 

 

 

 

 

 


 

 

 

 


 


 건강하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냉압착 생들기름, 냉압착 생참기름의 인기가 높아지자 품질이 뒤떨어지는 고온압착 제품을 냉압착 제품으로 둔갑시킨 유사 상품이 등장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냉압착 생들기름 생참기름 전문점 까사마마 casamama.co.kr

국내에서 냉압착 들기름, 참기름을 생산하기 시작한 것은  2~3년에 불과하다. 국내 몇몇 제조업체에서 냉압착 착유기를 유럽에서 직접 들여와 냉압착 들기름, 냉압착 참기름을 소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기름을 추출하는 양, 즉 수율이 적을뿐더러 제품 생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비해 가격이 꽤 비싼 편이다. 그럼에도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소비계층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냉압착 제품의 소비 증가에 편승하여 재료를 볶고, 200° C~300° C 고온 압착으로 제조하였음에도 냉압착 명칭을 붙인 들기름, 참기름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냉압착 제품과 고온압착 제품의 차이는 전문 지식이 없으면 외관상으로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냉압착 제품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면 냉압착 제품과 고온압착의 차이점이 드러난다.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냉압착 유사제품을 구분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라벨에 냉압착(cold pressed) 표기가 있는가?

냉압착(cold pressed) 제품은 일반 제품과 비교하여 품질과 특성에 많은 차이가 있다.

냉압착이란 재료를 볶지 않고, 냉압착 착유기로 49° C(120° F) 이하로 오일을 착유하는  국제적 기준이며, 유럽과 북미의 냉압착 표시 규정과 관리는 엄격하다.

최고급 식용유로 인정받고 있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EVOO)은 상품 라벨에 '냉압착(cold pressed)' 표시가 되어 있다. '냉압착(cold pressed)' 표시는 외국에서 생산된 오일뿐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된 들기름과 참기름, 그리고 올리브오일, 카놀라오일 등 모든 오일에  적용되는 국제적 기준이다

  따라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방식인 냉압착으로 제조한 들기름, 참기름을 원한다면 상품의 라벨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상품 라벨에 '냉압착(cold pressed)' 표시가 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높은 품질의 '냉압착'을 강조하지만, 정작 라벨에는 '냉압착(cold pressed)'표시를 찾아볼 수 없는 제품, 즉 냉압착 유사제품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냉압착은 유럽의 CE인증을 받은 냉압착 전용 착유기로 제조한다

냉압착과 고온압착은 착유기 기계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기름을 착유하는 착유기는 국제적으로 두 가지로 분류한다.  

- 냉압착(cold pressed)방식 : 재료를 볶지 않고, 49°C 이내로 착유(유럽의 CE마크 인증)

- 고온압착(Hot pressed)방식 : 재료를 높은 온도로 볶고, 200°C~300°C의 온도로 착유

냉압착 방식은 유럽의 올리브오일에서 시작되었으며, 유럽의 CE 인증을 받은 냉압착 전용 착유기로 제조하는 것이 기본이며, 제조업체들은 유럽의 규정을 따르고 있다. 국제 오일 관련 기구(IOOC)에서는  냉압착이 아닌 제품은 공업용 또는 튀김용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는 점은 품질 면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주의해야 하는 것은 고온압착 착유기로 제조하여 ‘냉압착' 제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사례이다. 국내에는 '냉압착'에 대한 명확한 법규와 규정이 없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때문에 제조업체에서 CE인증 마크가 있는 냉압착 전용 착유기를 사용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따져보고, 냉압착 유사제품인지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국내에서 냉압착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라면 대부분 홈페이지를 통해 착유기의 사진과 압착 온도가 49° C 이내임을 밝히고 있다.
 

냉압착은 깻묵(cake)의 색상, 형태, 크기가 다르다

냉압착 명칭을 속일 수는 있어도 깻묵은 속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