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 생들기름 문제점, 참기름 생참기름, 제조방식, 깻묵과 품질, GMO 식용유, 정제 약품, 지방산의 종류와 구분,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오메가3 일일 섭취량 섭취기분량, 발연점, 보관방법, 들깨 참깨 볶는 이유, 식용유, 식물성오메가3, 들기름 먹는 방법, 효능, 생들기름이란?

 

 

 

 
    

 

 

 

 

 

 

 

 

 



 


근래 들어 '생'을 붙인 '생들기름', '생참기름'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생들기름', '생참기름'에 붙는 '생'은 바로 한자 '生'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生'은 '음식물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앞에서 붙어 '익지 아니한'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접두사'라고 정의하고 있다.냉압착 생들기름 생참기름 전문점 까사마마 casamama.co.kr

생태, 생오징어, 생물 등은 익히거나, 냉동시키지 않은 처음 채취한 그대로의 상태를 말한다. '생즙', '생풀', '생초' 등은 익히거나 마르지 않은 것을 말한다. 이처럼 '생(生)'자를 붙인 '생들기름'과 '생참기름'의 사전적 의미는 익히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성분이 살아 있는 식용유를 표현하는 용어이다.

들기름 참기름을 구입할 때 '생(生)'자가 붙은 생들기름, 생참기름의 제품명을 신뢰하지 마라. 들기름 또는 참기름 보다는 '생(生)'자가 붙은 생들기름, 생참기름의 품질이 우수할 것이라고 믿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국내 식품제조 관련법에 '생'자가 들어가는 '생참기름'이나 '생들기름'에 대한 규정도 없으며, 상품명에 어떠한 규제도 없다. 따라서 '생참기름'이나 '생들기름'에 붙은 '생(生)'은 품질과 전혀 관련없는 수식어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러한 명칭보다는 왜 '생'자를 붙였는지에 대한 이유와 제조과정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지방산은 화학적으로 탄소와 수소 사슬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지방산사슬에 있는 탄소들이 모두 단일 결합으로 연결(C-C로 표시)되어 있다면, 이를 ‘포화지방산’이라고 한다. 학술적으로는  C16:0, C18:0같이 표시하며 이때 16,18은 탄소 원자 수이고 0은 탄소간에 이중결합(C=C)이 하나도 없는 완전히 포화된 지방산을 뜻한다. 그런데 만일 탄소간 이중결합이 존재한다면 이는 포화가 아닌 불포화지방산이다.냉압착 생들기름 생참기름 전문점 까사마마 casamama.co.kr

포화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을 구분하는 방법은 온도가 내려가면 액체인가 고체인가로 쉽게 판단할 수 있다. 포화지방산은 주로 동물성 기름으로 높은 온도에서는 액체이지만 온도가 내려가면 굳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은 식용유와 같이 일상 온도에서 액체 상태를 유지한다.

1) 불포화지방산

대두유, 올리브유 등의 식용유에는 불포화지방이 많으며, 보통 온도에서 액체상태의 기름으로 존재한다.

- 단일불포화지방산 :

화학식으로 이중결합(C=C)이 하나이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식물성식품에 다 들어있으며, 대표적인 예가 올레인산이다.

- 다가불포화지방산 :

화학식으로 이중결합(C=C)이 2개 이상이다. 다가불포화지방산은 주로 식물성식품과 생선에 많이 들어 있고 오메가3 및 오메가6지방산으로 다시 나뉜다.  인체 내에서 만들지 못해 음식으로 반드시 섭취해야 하므로 필수지방산이다.냉압착 생들기름 생참기름 전문점 까사마마 casamama.co.kr

2 포화지방산

돼지비계나 버터 등의 동물성 기름은 포화지방이 많으며 높은 온도에서는 녹지만 식으면 금방 잘 굳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포화지방산은 동물성식품에 많이 들어있고, 체내에서 합성되므로 필수지방산이 아니다.

필수 지방산

인체에 꼭 필요한 성분이나 인체 내에서 만들지 못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지방산을 다가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하며, 오메가3와 오메가6을 말한다.

● 알파 리놀렌산(오메가3 지방산)

● 리놀렌산(오메가6 지방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