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압착 분류는 압착 온도 49 가 기준, 냉압착과 고온압착 제조방식과 구분법, 저온압착의 생들기름의 문제점, 냉압착 생들기름 생참기름의 증거, 열과 산패에 약한 오메가3, 제조시 높은 온도는 가열산화로 인한 산패의 원인, 고소한 들기름 참기름의 문제점, 볶지 않은 들기름 참기름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냉압착과 저온압착 고온압착의 차이 구분 

 

 

 

 

 

 

 

 

 

 


 

 

 

 

 

 

 


 

 


 

 

 가장 건강한 방식으로 만든 신선한 들기름 참기름의 선택 기준과 방법은 압착방식과 압착온도를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다.

들기름과 참기름 등 모든 오일의 품질과 신선도의 절대적인 기준은 압착방식과 압착온도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들기름과 참기름 등 모든 오일의 압착분류 기준온도는 섭씨 49도이다. 압착은 온도를 의미하는 것이다.압착온도 기준인 섭씨 49도 이내이면 냉압착, 그 이상이면 고온압착이다.

국제적인 압착방식 분류 기준은 냉압착과 고온압착 단 두 가지이다. 저온압착, 생냉압착 전통압착 등은 국제적인 압착방식의 기준에도 없으며, 근거와 출처가 없다. 저온압착, 생냉압착 전통압착 등은 명칭과 다르게 홍보용, 마테팅 용어에 불과하며, 고온압착 착유기로 제조한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하다

 냉압착과 고온압착은 착유기기 자체가 다르며, 제조법이 다르다

냉압착의 대표적인 증거는 바로 냉압착 착유기와 냉압착 깻묵이다. 냉압착 유사품은 착유기와 냉압착 깻묵을 공개하거나 보여주지 않는다.

압착 방식 주의점

저온압착이란 무엇인가?

들기름 참기름을 구입할 때 제품을 살펴보면 '냉압착', '저온압착', '압착' 등의 명칭이 붙어 있다. 소비자는 이러한 용어들로 식용유를 구분하기 어렵고 혼란스럽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압착방식은 재료를 분쇄하여 기름을 짜내는 온도에 따라 'cold pressed''Hot pressed' 두 가지만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 기준 온도는 49°C(120°F)이며, 우리나라에서는 'cold pressed'는 냉압착으로 'Hot pressed'는 고온압착'으로 불리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냉압착과 고온압착 외에 최근 '저온압착'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국제적 분류와 국내 학술과 연구자료에서도 용어 자체를 찾아볼 수 없다. '저온압착'을 두고 볶음과 압착에 대한 오해와 혼동이 있는 게 사실이다.

 제조과정에서 볶음이나 고온압착을 하면 들기름 제조과정에서 볶음(roasting)이나 높은 온도로 고온압착을 하면 가열 온도에 따라 오메가3의 성분이 파괴되어 트랜스 지방으로 바뀌고, 오메가3의 함유량은 감소한다.

압착을 cold pressedhot pressed로 분류하는 것은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를 우리말로 표현하면서 압착(pressed)의 종류와 용어의 혼란을 겪고 있는 게 현실이다.

들기름과 참기름 등의 각종 식물성 기름은 제조할 때 온도에 의해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특히 압착 온도는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우려스러운 점은 '저온압착'과 냉압착(cold pressed) 제품의 질에 현격한 차이가 있음에도 소비자들이 비슷한 제품으로 혼동하여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분명한 점은 '저온압착'은 국제적인 분류에 의하면 고온압착(Hot pressed)에 해당된다. 국내에는 이러한 용어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나 규제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머지않아 국내에도 이러한 규정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온압착 말고 냉압착 생들기름을 원하는 프로슈머

요즘의 소비자들은 전문가 못지 않게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문제점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다. 이들이 바로 깐깐하고 똑똑한 소비자인 프로슈머(prosumer)이다. 프로슈머, 이들은 시장에 나온 물건을 선택하여 소비하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자신의 취향과 욕구에 맞는 물건을 스스로 창조해나가는 능동적 소비자이기도 하다.

 냉압착 생들기름이란 원산지가 확실한 국내산 재료 볶는 과정이 없을 것 49°C 이내인 냉압착(cold pressed) 전용착유기로 제조한 것 등등 이다. 그리고 이 외에도 필터 공정까지 꼼꼼하게 확인 후 구입을 결정한다. 이 외에도 깐깐한 소비자들은 생들기름의 증거로 깻묵에 주목한다. 깻묵과 깨의 색상의 같고, 깻묵에서 고소한 냄새가 있는지, 그리고 판매자의 깻묵 공개여부 등을 살펴본 후 구입을 결정한다.

#냉압착 #냉압착온도기준 #냉압착과고온압착의차이 #국제적압착분류기준 #생들기름생참기름선택방법 #저온압착의문재점 #고온압착의문제점 #산패 #들기름참기름산패원인 #가열산화 #고소한들기름의문제점 #깨를왜볶아서만들까 #냉압착과저온압착의차이 #냉압착생들기름확인법 #냉압착의증거

국산 냉압착 생들기름 냉압착 생참기름 전문점 까사마마 www.casamam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