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 목적, 화학물질, 1급 발암물질 벤조피렌, 생들기름, 생참기름, 냉압착 들기름 참기름, 들깨 참깨 국산 들기름 국산 참기름, 콜드프레스, 식용유 정제, 저온압착, 고온압착

 

 

 

 

 


 

 

 

 

 

 

 


 

 


 

 

논란이 되고 있는 정제와 화학물질 첨가
정제한 식용유는 몸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화학물질 때문이다.
용매추출방식으로 제조하는 식용유는 반드시 정제를 거친다. 이때 식용유에 들어있던 미네랄 등 기름 고유의 좋은 성분까지 제거된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정제는 왜 하는 것일까?
 
용매추출방식은 기름을 많이 얻기 위해 헥산 등의 화학물질을 첨가한다. 제조 후에는 추출과정에서 첨가한 헥산 등의 화학 용제를 증발시키기 위해 고온으로 가열하는 과정을 또 거친다.  
기름에는 끈적끈적한 껌(gum)과 단백질 성분이 섞여 있다. 이러한 이물질을 인위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뜨거운 물이나 증류수로 침전시킨 후, 다시 물을 분리하여 제거한다.
건강한 방식으로 제조한 식용유는 정제 과정이 없으며, 화학물질을 일체 첨가하지 않는다.
기름에는 지방산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다.  지방산은 식용유의 색깔을 어둡고 짙게 만든다. 이를 밝은 색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 수산화나트륨이나 탈산나트륨을 이용하여 색소와 왁스 등을 제거한다. 그리고 기름을 색상과 투명도를 위해 온도를 낮게 떨어뜨린 후, 이 때 형성되는 고체 이물들을 제거한다.
냉압착 생들기름 생참기름 전문점 까사마마 casamama.co.kr
또한 불안정한 화합물로 인해 생긴 화학약품 등의  좋지 않은 냄새를 화학약품과 불안정한 화합물로 인한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고온, 고압 상태의 증기로 탈취 작업을 한다. 이 외에도  기름이 쉽게 상하지 않도록 BHA나 BHT같은 방부제를 첨가한다.  
대량 생산하는 용매추출방식은 화학물질을 첨가하여 기름량을 크게 늘리는 대신 또 다시 기름에 남아 있는 화학성분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기름에 포함된 좋은 성분마저 제거하는 것이다.
정제 과정에서 첨가하는 화학물질
화학용매를 사용하여 대량 생산되는 용매추출방식으로 '콩기름 한병 900ml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4.64kg의 콩이 필요하다' 고 한다. 그러나 4.64kg의 콩을 압착방식으로  추출되는 기름의 양은 25ml에 불과하다. 압착 방식으로 900ml의 기름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167kg의 콩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4.64kg의 콩을 가지고  900ml의 콩기름의 추출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지용성 용매제'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이 지용성 용매제의 정체는 바로 헥산이다. 헥산은 석유의 추출물로 잉크, 탈취제, 강력접착제 등의 원료로 쓰이는 위험 물질이다.
들깨나 참깨의 경우 냉압착 방식은 화학용매 없이 기름추출이 가능하다. 냉압착 방식으로 제조하면  기름의 양이 적지만 참깨와 들깨 특유의 향과 풍미가  자연 그대로 살아 있다.